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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29 - 43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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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소프트웨어 유통망 스팀(Steam)에 나타난‘워킹 시뮬레이터(Walking Simulator)’의 개념을 규정하고 그 문화적 의미를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워킹 시뮬레이터란 플레이어 캐릭터의 ‘걷기와 보기’라는 기본 행동을 중심으로 ‘감동, 발견, 환상, 서사’의 게임 에스테틱을 추구하는 디지털 콘텐츠이다. 게임으로서의 워킹 시뮬레이터는 게임의 기본 요소 중 상호작용성과 규칙, 목표 중심의 퀘스트를 최소화 하고, 공간 중심의 스펙터클을 폴드백으로 제공함으로써 게임 스토리텔링을 강화하는 특징을 나타낸다. 또한 기본적으로 1인칭 시점을 채택하지만, FPS 등 상업적 전투 게임에서 이를 통해 경쟁과 승패를 추구했던 것과는 달리 워킹시뮬레이터는 내러티브에 기반을 둔 게임 공간에서 항해와 산책을 유도한다. 이처럼 비전투 및 화합의 세계관을 지향하기 때문에 일부 상업적 게임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는 게임의 폭력성 및 윤리의 문제에도 하나의 대안적 모델로 작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워킹 시뮬레이터는 게임 내 서사적 특성을 극대화하면서,‘의미 있는 놀이’로서의 게임에 대한 문화적 의미와 윤리적 담론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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