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9 - 2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들어 자치분권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됨에 따라 권한과 역할이 확대된 자치구에서는 지역 마케팅을 위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이전보다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대표적인 도시브랜드의 상징인 휘장과 슬로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통합에 대한 검토 없이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상징 이미지는 오히려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부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기여한다. 특히 자치구의 민선 단체장의 교체 시기에는 대표 상징인 휘장과의 관계성이 고려되지 않은 채 정치색 짙은 슬로건으로 교체되는 일이 빈번하여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받고 있으나 계속 반복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자치구 휘장과 슬로건 현황에 대한 색상 및 배색 분석을 실시하여 앞으로 지역 도시의 휘장과 슬로건이 일관성 있는 디자인 이미지로써 도시 브랜드 경영에 지속성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활용 될 수 있게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도시브랜드의 정의와 구성요소를 고찰하고 아이덴티티 구축의 중요한 요소인 일관성의 개념과 기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자치구 휘장과 슬로건의 색채 및 배색의 현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통해 포지셔닝하고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미적 일관성 있는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결과) 슬로건에 색채명 등 디자인 계획의 내용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서대문구를 제외한 서울시 24개 자치구의 휘장과 슬로건의 색채 및 배색 구성에 대한 분석결과 1) 휘장이 가진 색상과 배색의 공통적인 특성은 슬로건에 비해 색상 수가 작고 비교적 명료한 배색이 계획되고 있었다. 2) 슬로건의 배색은 자치구별 특색 있는 분포를 보이며 명료한 슬로건 보다 부드럽고 율동적인 형용사를 가진 슬로건 다수였다. 3) 일관성 있는 자치구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공통점은 주조색이 동일 또는 유사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톤 역시 유사 톤으로 배색되어 있어 이미지 스케일 상 근접한 범위로 분석되는 특징이 있었다. (결론) 도시브랜드 경영의 일환으로 슬로건과 휘장이 일관성을 갖기 위해서는 색상과 톤을 일치시키는 색채 계획 방향으로의 개발과 운영이 필요하다. 5도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계획할 경우 주조색과 강조색을 명확히 설정하여 시각적 통일성을 이루어야 한다. 또한 색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배색 이미지를 고려하여 도시가 추구하는 가치 방향과 일치하는 감성인지를 검토하며 지역과 단체장의 홍보를 위한 분별없는 색채 계획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슬로건이 문장형으로 길어지며 개별 단어의 주목성을 강조하는 색채 계획으로 개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향후 연구에는 색채와 함께 시각 언어로써의 타이포그래피까지의 일관성 강화 방안을 모색하여 통합적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제안을 이어가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