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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경찰학연구소 경찰학논총 경찰학논총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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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딕모델의 성매매정책에의 기여는 성구매자에 대한 처벌을 명확히 하고, 대부분 여성인 성판매자에 대한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국가페미니즘 관점에서 성판매자는 폭력적 상황의 피해자라는 인식을 확산시킨 점도 높이 평가된다. 그러나 노르딕모델은 일부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노르딕모델을 추구하는 한국의 국가페미니즘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첫째, 노르딕국가는 다수당인 내각과 성구매자 처벌을 주장하는 국가페미니즘계와의 강력한 결속으로 성구매자처벌법 제정에는 성공하였지만, 자발적 성판매, 즉 성노동자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하였다. 둘째, 합의된 자발적 성판매자의 성적자기의사결정권을 부정하고 있다. 셋째, 자발적 성판매자를 성노동자로 인정하지 않고, 복지의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노르딕국가의 사회민주주의가 추구하는 획일적 평등주의의 또 다른 부정적 측면이라는 지적이다. 넷째, 노르딕모델은 국제엠네스티가2016년 발표한 성노동자 인권의 존중, 보호 및 실천을 위한 국가의무선언의 정신과부합되지 않는다. 다섯째, 노르딕모델의 성과에 대한 명확한 평가를 내리기 어렵다는점이다. 스웨덴과 노르웨이는 미국 법무부의 2017년인신매매보고서에서 인신매매 감시 및 대응이 뛰어난 1등급으로 평가되었지만, 아이슬란드는 2등급으로 평가되었다. 노르딕국가가 성판매자를 비범죄화함으로써 남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의 성매매 여성들에게 최종적인 종착지로 여겨진다는 지적이다. 한국의 페미니즘계는 노르딕모델 성매매정책을 추구해왔지만, 그 도입에는 실패하였다. 또한 자발적 성판매자의 노동자 지위부여나 이들의 근무환경개선요구 등을 현실화하지 못하였고, 성판매자 처벌의 합헌성 판결이나 2016년국제엠네스티선언의 수용여부 등 딜레마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이 딜레마는 노르딕모델 성매매정책의 문제점을 반면교사로 삼아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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