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학교적응의 시간별 변화에 따른 관계를 종단적으로 확인하고자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인 MAPS의 자료 중 중학교 1학년~3학년에 해당하는 4차(2014), 5차(2015), 6차(2016)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그리고 학교적응 간 관계는 시간에 따른 안정성을 보였다. 또한 전년도의 성취동기는 익년도의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영향을 받은 학교적응은 다음 연도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에 다시 영향을 미치는 순환적 관계를 보였다. 즉 다문화청소년의 성취동기와 학교적응 간 관계가 종단적 상호관련성을 보이고 있음이 연구결과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