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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50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 - 9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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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완벽주의 완화를 위한 문학치료 활동에 참여한 실험군과, 설화를 분석하고 글을 쓰게 한 대조군을 나누어 활동 전과 후에 따른 뇌파 활동값을 측정 실험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반응의 결과, 대조군에서는 정확도 향상만 확인된 반면 실험군에서는 정확도 향상과 함께 정답반응 시간이 단축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완벽주의 자기서사가 인지적으로만 개선된 것이 아니라 행동의 변화로까지 이어졌음을 말해준다. 둘째, 대조군의 ERN은 크게 변하지 않은 데 비해 실험군에서 ERN 크기 감소가 확연히 관측되었다. 실수에 대한 불안과 감정적 갈등을 반영하는 ERN의 활동값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실수에 대한 부정적 감정인 불안, 자책, 두려움 역시 줄어들었음을 의미한다. 셋째, 대조군의 Pe값은 다소 증가하였던 데 비해 실험군의 Pe값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군의 Pe값이 거의 변화가 없었다는 것은 문학치료 프로그램 참여 후 실수 통제에 대한 압박과 긴장감이 증가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기술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 해석을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넷째, 실험참여자 10명 중, 뇌파 반응 관측 자료는 각각 3명씩 총 6명의 자료만이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ERP 연구의 의미있는 결과를 확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만, 문학치료 분야에서는 한 명의 변화도 의미 있는 것으로 취급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학치료의 효과성을 논하는 데 있어 주목할 만한 점이라 판단되고, 향후 문학치료 효과에 대한 정밀한 결과 도출을 위해 보다 많은 참여자에 대한 실험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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