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변화 사회의 다양성 수용과 긍정적 상호소통을 위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의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 개별성을 인정하고 집단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사회의 복잡성과 문화, 사회의 구성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다문화 음악교육 역시 음악의 보편성보다는 음악의 문화적 개별성을 강조하면서 음악에 내재한 개별 문화의 삶과 문화의 고유성을 이해하고 성찰함으로써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긍정적 차원의 사회적 실천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서는 다문화 음악교육의 성립과정 및 확장된 의미와 함께 실천을 위한 이론들을 비교 제시하고, 우리나라 다문화 음악교육의 향후 과제로 음악의 본질과 다양성 수용의 균형, 국악교육에서의 다문화 음악교육 의미 제고,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식 확대, 종족 음악의 정통성 확보, 그리고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개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