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47 - 4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보호사 직무 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을 통해 직무 교육의 참여 동기와 학습 전이 정도를 살펴보고, 직무 교육의 참여 동기와 학습 전이 정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자는 요양보호사 직무 교육 기관에서 진행하는 직무교육에 참여한 방문요양보호사 112명 이었다. 분석 결과 직무 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수행도에서는 모든 항목에서의 직무교육의 수행도는 인지하고 있는 중요도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는 감염성 질환 예방,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관련된 항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수행률이 떨어졌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직무 교육에 참여하는 동기 요인으로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이었으며, 직무 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가 높을수록 학습 전이 정도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직무 교육의 보완을 통하여 직무 교육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