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69 - 6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과학 전공 대학생의 진로태도 성숙수준을 살펴보고 진로태도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대학들이 컴퓨터과학 전공 대학생의 진로발달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과학 전공자의 진로태도 성숙도는 성별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다만, 성적이 높은 대학생이 결정성, 준비성과 함께 진로태도 성숙도가 높고, 장래 희망직업이 있는 학생이 계획성과 독립성 그리고 진로태도 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자기평가 및 자기존중과 함께 분석되었을 때, 개인적 특성인 성별, 학년, 성적, 장래 희망직업 여부는 진로태도 성숙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자기평가가 1점 척도만큼 증가할수록 진로태도 성숙도가 .226만큼 증가하고 자기존중이 1점 척도만큼 증가할수록 진로태도 성숙도가 .371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적이 낮은 학생들과 장래 희망직업이 없는 학생들 등 진로태도 성숙도가 낮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제공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