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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9 - 40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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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건축은 창조나 모방보다는 신학적인 의미에 따라 사원의 형태와 공간구성이 결정된다. 고대사회의 종교건축은 자연의 동물이나 식물을 수호신으로 섬기는 토속적 신앙 이후부터 선사시대의 신이 거주하는 신전에 건축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중세사회의 일신교는 신학의 통일된 의미에 따라 종교건축인 신을 위한 의식공간들을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1054년 동서교회는 총주교와 교황이 파문장을 교환함으로 양 교회는 갈등으로 충돌로 갈라서게 되고 결국에는 결별을 선언하게 되면서 종교는 지역의 단위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스탄불의 동방정교회는 하나님과 마리아를 위하여 황제나 유력자들을 사원 건립하고 구원하는 형식으로 여러 개의 사원이 기존의 사원에 연립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아르메니아 정교회는 하느님이 「하나의 본성, 두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합성론(Miaphysitis)을 따르고 있다. 아르메니아 정교회 사원 건축은 사도중심 교회의 개념에 맞게 사원은 수도원 내에 사도의 이름을 갖는 사원을 짓고 주위로 또 다른 사도들의 이름으로 사원들과 수도원과 예배당을 축조하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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