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8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자 발달모형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설『싯다르타』의 주인공인 싯다르타의 자아 성장 과정과 상담자 발달과정을 비교함으로써 상담자 발달과정에서 상담자 개인의 자아 성장 즉 통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상담자의 발달과정은 초기에는 모방이나 의존단계를 거쳐, 중기가 되면 그 과정에서 벗어나 자율성의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후기에 가서는 자신만의 방법 즉 개별화 단계로 귀결된다. 헤세의 『싯다르타』에서는 싯다르타라는 한 개인이 자아의 실체와 그것의 원천, 그리고 현상 뒤에 숨겨진 통일적 삶과 세계를 근원적으로 파악하고 통찰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기발전의 의미를 찾아간다. 소설『싯다르타』의 자아 성장 과정과 상담자의 발달과정을 비교해 봄으로써 상담자의 발달과정에 있어 상담자 개인의 자아 성장이 중요성을 반추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상담자의 발달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이나 이론적 접근도 중요하지만, 성찰과 지혜를 포함한 개인의 자아 성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상담자 교육과정에서 교육분석이나 마음챙김과 같은 개인의 성장을 다룰 수 있는 교육이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