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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9 - 74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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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집권적 공급사슬에서는 공급사슬 내에서 변수를 조절하여 최적정책을 찾을 수 있다. 반면에 분산화된 공급사슬에서는 모든 기업들에 대한 최적정책을 찾는 것은 어렵다. 이유는 각 기업들은 각자의 최적정책을 추구하고 이들 최적정책들은 서로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게임이론은 복수 참가자를 갖는 이러한 형태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모든 참가자를 위한 최적정책을 제공한다. 공급사슬에서 중요한 이슈 중에 하나는 가격할인정책이다. 이것은 기업의 매출에 영향을 준다. 두 회사가 있다고 가정하자. 두 회사는 서로 복수의 가격할인정책을 갖고 있고 최적정책을 찾으려고 한다. 또한 두 회사는 상대 회사의 전략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고 있고 그 전략들을 사용하면 어떤 결과가 일어나는지도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문제는 두 회사가 윈-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전략을 찾는 것이다. 이 문제는 두 명의 참가자가 있고, 전략이 유한하고, 참가자들이 모두 이성적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두 참가자 유한게임으로 모형화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분산화된 공급사슬에서 두 회사의 가격할인정책에 대한 문제를 두 참가자 유한게임으로 모형화 한다. 반복적 완전열세전략 제거(IESDS) 방법이 이 문제를 위한 해법으로 이용되었다. IESDS는 두 참가자 유한게임에서 두 참가자를 위한 평형점을 찾아준다. 실험결과가 이 모형과 해법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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