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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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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 - 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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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발표된 해외 VR 기반 무용콘텐츠들 중에서 다학제적 가치를 지향한 사례들을 선별하여, 이들 작품이 창작과정에서 드러낸 협업적 특성과 변화된 무용창작가의 역할에 관해 고찰하였다. 선별된 4개의 VR 무용콘텐츠는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의 <Night Fall>, 알렉산더휘트니 댄스컴퍼니의 <Celestial Motion>, 듀오 디지털 아티스트 안드레아와 마리아의 <Dust>, 마사그레이엄 댄스컴퍼니의 <Mantle>로, 2016년에서 2018년 사이 VR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관객개발을 목표로 초연된 작품이다. 작품들의 창작과정 검토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R 기반 무용콘텐츠에서 협업은 제작 실무에서 중요한 작업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무용창작가는 VR 엔지니어, 타 장르 전문예술가, 연구자, 기업들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새로운 협업 창작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이에 낮은 수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던 전통적인 무용 창작방식과 달리, VR 무용콘텐츠에서는 참여 주체들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기획단계에서부터 작품의 컨셉화, 제작, 유통, 관리에 이르기까지 책임과 권한을 수평적으로 공유하며 작업을 수행했다. 둘째, 무용창작가의 작업방식이 협업적 형태로 변모하면서 창작가의 역할은 예술형식의 진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혁신적인 작품의 프레젠테이션에 협력하는 것이다. 무용창작가는 안무뿐만 아니라 VR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능력이 요구되며 특히 VR 콘텐츠를 통해 관객들에게 제공할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향상시킨 ‘무용 경험’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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