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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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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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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IMF 이후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영화산업의 주요한 자금원이었던 금융자본 및 영상전문투자조합의 개념과 금융자본이 영화산업에 투자를 가능케 한 정부정책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자본이 제작 활성화에 미친 영향과 영상전문투자조합의 투자형태 및 그에 따른 문제점을 고찰한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1990년대 말 한국영화의 르네상스를 맞이할 정도의 질적, 양적 발전을 이룬 영화산업에 대해서는 물론 현재에도 영화제작비의 40%, 한국영화 총 편수의 60% 정도에 자본조달 함으로써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영상전문투자조합에 대해서 이해한다. 1990년대 중반부터 정부정책의 변화로 영화산업에 투자를 시작할 수 있었던 금융자본은 풍부한 제작자본을 조달했으며, 특히 2000년 이후부터 결성되기 시작한 영상전문투자조합은 현재까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자본조달을 통해 한국영화의 고질적인 제작자본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한국영화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원천이 되었다. 그러나 영상전문투자조합들이 메이저 투자배급사의 프로젝트 참여하게 되면서 영상전문투자조합의 투자자본이 메이저 투자배급사의 프로젝트에 집중되었을 뿐 아니라 영상전문투자조합의 수익률 또한 더욱 저하되었으며, 메인 투자배급사가 제작사와의 역학관계에서 우위를 점하는데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이저 투자배급사의 투자조합 참여를 제한한 결과 메이저 투자배급사는 사모펀드를 통해, 창투사들은 라인업펀드 등을 통해 투자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모태펀드의 영향력이 약화되었음은 물론 텐트폴 영화 같은 대작들은 투자받기 쉬워진 반면 중⋅저예산 영화는 투자 받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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