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로 알려지고 있는 일본의 세이칸터널이 착공되어 건설되게 된 시대적 배경과 과정을 시계열적으로 정리함으로서 일정한 학술적 의미를 도출하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홋카이도의 지역적 특성과 함께 세이칸터널이 개통되게 된 이전 단계의 철도연락선에 의한 해상수송 실태를 개관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세이칸연락선의 역할과함께 한계를 지적함으로서 세이칸터널이 건설되게 된 시대적 당위성을 도출하였다. 뿐만 아니라, 세이칸터널은 전전에 이미 구상되어 계획되었으나, 본격적인 조사는 패전 후에 실시되었음을 지적하였다. 건설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1954년에 발생한 대규모 해난사건이었다. 재발 방지책으로 터널공사의 조기실현이 사회적으로 요구되어 1964년에 착공되었음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세이칸터널이 개통되기까지의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서, 그 의의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해 오늘날의 홋카이도신칸센(北海 道新幹線)은 세이칸터널 건설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