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에 주목하여,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에서 소외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소외에 대한 두려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내현적 자기애, 소외에 대한 두려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즉, 내현적 자기애가 높을수록, 소외에 대한 두려움이 높을수록,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외에 대한 두려움이 내현적 자기애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즉,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은 내현적 자기애를 통해 직접적으로, 또한 소외에 대한 두려움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매개 효과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여자 대학생의 경우 내현적 자기애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를 소외에 대한 두려움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자 대학생의 경우는 매개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있는 대학생의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내현적 자기애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한편 이와 함께 소외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성차에 따른 차별적인 처치가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시사점과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