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8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2017년 8월말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4%로 예상보다 1년 앞서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년층으로 편입되면서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갖춘 실버층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실버층소비자는 리모컨 하나로 손쉽게 TV라는 친숙한 매체를 통해 소비활동을 늘리면서 TV홈쇼핑의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TV홈쇼핑 기업 활동 또한 새로운 시장인 실버 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과 접근방법에 대한 지식 또한 미미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덜 연구가 되었지만 상대적으로 고객으로서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실버층의 TV홈쇼핑 구매선택요인이 홈쇼핑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실버층 TV홈쇼핑 구매선택요인에 있어서는 연령, 결혼여부, 소득, 종교, 주거형태의 5가지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TV홈쇼핑 이용형태에 따른 TV홈쇼핑 구매선택요인은 시청시간이 길수록, 구매횟수와 구매금액이 많을수록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실버층 TV홈쇼핑 구매선택요인 중 TV홈쇼핑 만족도에는 쇼핑몰평판, 가격적절성, 배송안전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실버층 TV홈쇼핑 구매선택요인 중 TV홈쇼핑 재구매의도는 편리성, 쇼핑몰 평판, 가격적절성, 배송안전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TV홈쇼핑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만족하면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선행연구에서와 동일한 결과가 분석되었다. 또한 베이비부머를 포함한 65세 미만의 실버층소비자와 65세 이상 실버층소비자의 구매선택요인을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65세 미만 실버층소비자는 가격촉진이나 재구매의도요인을, 65세 이상 실버층소비자는 기업의 쇼핑몰평판과 가격적절성 그리고 배송안전성을 구매선택요인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이 실버층을 대상으로 기업 활동을 수행할 때 실버시장이 하나의 동일한 욕구를 지닌 유사한 시장이 아닌 이질적 시장임을 인식해야 할것이다. 따라서 TV홈쇼핑업체는 유망한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버시장에 대해 TV홈쇼핑 구매선택요인을 고려, TV홈쇼핑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면 다른 어떤 기업보다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다. 이 연구는 유망시장으로 부상 중인 TV홈쇼핑의 실버층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