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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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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남아학회 동남아시아연구 동남아시아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9 - 26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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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캄보디아 가족문화의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캄보디아 친족(가족) 제도는 모계 혹은 부계와 같은 단계(單系) 조직이 아니라, 공계 혹 은 양계와 같은 비단계(非單系) 조직으로 분류되어 왔다. 그런데 인도네시아 자바족의 친족제도를 연구한 힐드레드 기어츠(Hidred Geertz)는 동남아시아 사회의 가족제도는 공계나 양계보다 모중심성 가족문화에 가깝다고 지적한 다. 따라서이글은캄보디아의가족문화가양계혹은모중심성중어느쪽에가 까운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캄보디아에서 7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캄보디아의 수도인 프롬펜과 농촌지역에 서 편의표집에 의해 추출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 3명 중 2명이 가족의 안녕이 개인의 이해보다 중요하다는 가족주의 이데올로기에 동 의했다. 그러나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가 부부관계보다 중요하다는 질문에는 3명 중 1명만이 동의했고, 오히려 두 관계의 중요성은 비슷하다는 응답이 더 많 았다. 둘째, 정서적.경제적 지원은 모와 모의 친족에서 훨씬 많이 주고받았다. 게다가 모(母)를 포함한 여성 가족구성원과의 결속을 부를 포함한 남성 가족구 성원과의 결속보다 중시했다. 마지막으로, 모와 여성가족원들이 가족관계에 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했고 또 가족의 재산관리에서 경제적 통제권을 행사 했다. 그러나 자녀는 모보다 부(夫)에게 더 존경심을 표했다. 이는 불교의 젠더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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