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 - 4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학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개념’ 교육 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새로운 ‘개념’ 교육 설계의 전제와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은유’ 개념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동안 은유 개념 교육은 ‘단순 정의 중심의 교육’, ‘형식적 분류 중심의 표현법 교육’에 그치면서 실질적인 은유 이해와 표현 능력의 신장에 기여하지 못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은유 개념 교육은 ‘문학교육 관점에서의 재개념화’, ‘오늘날 학습자가 처해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내용’, ‘단순 정의 중심 내용으로부터의 탈피’ 등을 전제로 하여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은유가 환기하는 새로운 관점의 설정’, ‘의미의 전경화와 배제’, ‘표현 효과에 대한 평가와 판단’을 은유 개념 교육이 다루어야 할 중심 내용으로 제안하였다. 개념 교육 내용 설계의 방향은 ‘독자 중심의 내용 설계’, ‘정의, 속성, 해석 방법을 범주로 하는 내용 설계’, ‘초⋅중⋅고등학교 단계를 고려한 교육 내용 위계화’, ‘개념 교육 내용의 공유 및 활용’으로 설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