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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연구회 사회복지연구 사회복지연구 제5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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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 수준의 집합적 효능이 아동의 학교폭력 가해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고, HLM 7.03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아동종합실태조사」를 활용하였고, 결측치를 제외한 후 108개의 시・군 구에 거주하고 있는 9세부터 17세 아동 1,971명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다층모형분석결과, 지역 수준의 집합적 효능은 아동 개인 수준의 다양한 변인과 지역 수준의 구조적 특성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학교폭력 가해 수준을 유의하게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예방하고 해소하기 위한 지역 차원에서의 효과적인 방안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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