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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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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다문화수용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2 시점부터 고3 시점까지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의 관계는 다문화수용성의 초기값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또래와의 관계는 중2에서 고3까지 모든 시점의 다문화수용성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그 영향의 크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넷째, 교사와의 관계도 중2에서 고3까지 모든 시점의 다문화수용성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섯째, 이웃과의 관계는 중2에서 고1까지 각 시점의 다문화수용성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그 영향의 크기는 초기보다 감소하였고, 고2와 고3 시점에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 주요변수는 아니었지만 청소년의 성별이 다문화수용성의 초기값과 다문화수용성의 변화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문화수용성의 발달은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다문화수용성 함양을 위해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주체들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본격적인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대비한 교육적 대책은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환경을 함께 고려할 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다문화사회에 필요한 시민성과 그것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적 방법에 대한 숙의가 더 확대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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