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1 - 3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터키 한국어 학습자, 특히 이스탄불 지역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읽기 전략 및 동기 변인의 특성, 전략과 동기 변인의 상관관계 등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다음에 통계 기법을 활용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터키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 전략 사용 순서는 ‘기억 전략 > 인지 전략 > 텍스트 전략 > 초인지 전략 > 사회적 전략’ 순으로 나타났다. 학습자 정보와 읽기 학습 전략을 비교해 보면, 연령, 학력, 학습 기간과 읽기 학습 전략은 유의 관계가 있었다. 학습자 정보와 동기 변인을 비교해 보면, 연령, 학습 기간, 한국어 능력 수준과 읽기 학습 전략은 유의 관계가 있었다. 학습 전략과 동기 변인과의 상관관계도 살펴보았는데, 이 중에서 ‘한국어에 대한 흥미도’와 ‘통합적 동기’의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리고 동기 변인의 상‧하위 집단별 읽기 학습 전략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한국어에 대한 흥미도’,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였다. 이 연구는 터키 내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전략과 동기 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