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0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유아의 배경변인(연령, 성별, 출생 순위, 재원기간)에 따라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나는 이들의 혼자놀이와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는 정도에는 차이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놀이와 관련된 주요 연구변인인 혼자놀이와 자기조절력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 193명이었다. 교사들은 자유 선택 활동 동안 유아들의 혼자놀이와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는 정도(횟수)를 관찰했고, 이들의 자기조절력 수준도 평가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연령, 성별에 따라 혼자놀이와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는 정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또한 이들의 자기조절력에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더불어, 유아의 혼자놀이와 자기조절력은 이들의 사회적 놀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하위요인 중 자기평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관련 현장과 후속연구를 위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