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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4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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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광복을 기점으로 그 전과 후에 나온 3·1절 기념 노래들이 어떻게 같고 다른 지를 살펴본 것이다. 광복 이전에 나온 3·1절 기념 노래 네 곡과 광복 이후에 나온 3·1절 기념 노래 네 곡을 합쳐서 총 8곡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각 노래의 문학적 분석과 음악적 분석을 시도하여 종합적으로 그 의의를 살펴보고, 광복 이전 노래와 광복 이후 노래의 차이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항일음악 330곡집』에서 가져온 광복 이전에 나온 3·1절 기념 노래 네 곡은 《3·1절가》, 《3·1 소년가》, 《3·1 기념가 1》, 《3·1 기념가 2》이다. 이 노래들은 대체로 다짐과 선동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아직 해방 이전이기 때문에 노래를 통한 정신 무장, 각오, 선동이 필요했고 노래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노랫말에서는 ‘자기충족적 예언’을 통해 독립을 염원했다. 새로운 선율을 작곡하여 노래하기도 했지만, 비교적 좁은 음역 안에서 움직이는 반복이 많은 친숙한 찬송가라는 기존 선율을 사용함으로써 쉽게 부르고 기억할 수 있었다. 광복 이후에 나온 3·1절 기념 노래는 『대동신문』과 『연합신문』에서 찾은 《삼일절 기념가》와 《삼일 위령가》, 『삼일만세』라는 소책자에 실려 있던 《선열추모가》와 《33인의 노래》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광복 이후에 나온 3·1절 기념 노래들은 주로 기념과 추모에 초점을 맞춘 가사로 이루어졌다. 특히 후대에 나온 노래일수록 추모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났다. 선법의 사용, 변박, 다채로운 화성, 당김음, 비화성음의 세심한 처리, 반음계적 진행, 7화음의 잦은 사용, 그리고 세심한 음악적 표현 등을 통해 위령가, 추모가, 송가로서의 의미를 성취하고 있다. 1919년 3월 1일이라는 역사적 순간은 국내는 물론 해외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노래로 불리며 기억되고 기념되어 왔다. 3·1운동 관련 노래들은 그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생각과 삶을 엿볼 수 있는 복합적 사회문화 현상으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3·1운동 백주년을 맞이한 현재, 본고에서 소개하고 정리하고 분석한 이러한 3·1절 관련 노래들을 통해 3·1절을 다시 기념하고 그 정신을 계승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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