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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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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도철학회 인도철학 인도철학 제5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3 - 1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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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수행 전통을 흔히 요가라고 지칭하며, 주류와 비주류의 인도사상 전반에 승인되고 있는 것으로서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진다. 본 논문의 논의 범주인 요가철학에서 논의하는 수행과 불교인식논리학파가 강조하는 요가행자의 수행에는 내면의 내용은 다를지라도 형식의 동일성이 있다. 내용의 차이점과 형식의 동일성은 믿음의 종교 체험과 이성적 합리성의 철학적 정합성이 교차하는 지점이 된다. 요가철학에서 설명하는 삼매의 지혜와 이를 위한 수습과 이욕, 그리고 불교인식논리학에서 주장하는 실재하는 대상에 대해 선명하게 현현하는 요가행자의 수습은 그 구체적인 내용과 논리에 대한 논의를 제외하더라도, 모두 인간 경험의 종교적 체험을 단순한 지각 경험에 한정하지 않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불교인식논리학의 요가수행자의 지각도 결국은 불교에서 진리라고 인정하는 것을 대상으로 수습할 경우에만 참된 진리로 인정된다. 요가철학에서 요가행자의 지각은 이욕의 마음 상태로 8지의 요가 차제를 수습한 경우에 삼매의 특수 지각이 생겨난다. 두 학파 모두 외견상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할지라고, 자신의 학파 내의 고유한 종교적 체험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양측에 전제되어 있는 것은 종교적인 믿음이다. 즉 두 학파 모두 요가 수행의 결과를 인식의 범주, 보다 구체적으로는 지각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논리적 타당성을 논증한다. 종교적 믿음에 의한 실천 수행의 종교 경험을 이성에 기반한 철학적 담론을 통한 정당성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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