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7 - 2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및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용인 및 진주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04명을 대상으로 자기구실 만들기 척도,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 및 한국판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이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자기구실 만들기,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구실 만들기를 설명하는 변인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성별,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자기구실 만들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각각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