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을 비교해보고, 중국어 교과서 분석을 통해 핵심역량 4요소의 반영 정도를 분석한 후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위계성과 연계성을 확인해 보았다. 연구 결과, 현장 적용 중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내용은 수시, 부분 개정이 가능한 현 상황에 맞춰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2015 교육과정은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의 경계가 모호하다.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역시 보다 상위 개념인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의 관계가 명확하지 않다. 이런 이유로 생활중국어와 중국어Ⅰ 사이의 위계성이 다소 부족해 보인다. 2015 교과서는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습량을 축소시켰다. 그리고 언어기능 학습이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록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을 유도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를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교과서 내용 구성이 복잡해졌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동일한 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는 현실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 및 위계성 확보가 다소 부족함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생활중국어와 중국어Ⅰ의 핵심역량 배양 순서를 다르게 설정하면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위계성과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