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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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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성동구, H여자대학교가 공동으로 기획한 ‘서울숲 소셜벤처 이노스쿨’ 과정의 <소셜벤처와 기업가정신>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가 교육성과, 창업자기효능감, 창업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에 참여한 16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육참여동기는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3개 요인 모두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미침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육성과는 창업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창업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자기효능감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셜벤처 창업과 사회가치 실현 분야 창직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해 설계된 소셜벤처 교육에 참여한 수강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교육성과, 창업자기효능감, 창업의도까지 구조적으로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는 실제 창업행동을 유발하는 창업의도까지 연결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 소셜벤처 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소셜벤처 창업 교육플랫폼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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