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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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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 취업지원 담당교사와 취업지원관의 취업지원 업무를 종합하고, 이들의 취업지원 업무의 중요도와 수행수준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직업계고 취업지원 담당교사 및 취업지원관의 취업지원 업무모델을 개발하고, 그들이 인식하는 세부업무별 중요도와 수행수준을 분석하였다. 조사는 직업계고의 취업지원 부서에 근무 중인 교사 및 취업지원관을 대상으로 2018년 7월에 설문지를 활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총 205개 학교의 556명이 응답한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기업 연계, 현장실습, 취업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영역에서 업무의 중요도와 수행수준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직업계고 취업지원 업무를 종합하여 총 43개의 세부업무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실무현장의 업무 명확화와 원활한 협업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취업연계 지원 업무 중 취업지원 계획과 취업처 발굴 및 관리, 취업준비생 지원 업무는 매우 중요하며, 이의 역할 수행에 대한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취업역량 개발 업무 중 현장실습과 관련된 일부 세부업무 영역에서는 교육부 및 시・도 취업지원센터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취업지원 인프라 관리 업무는 다른 업무들에 비해 현장에서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학생 특성 및 취업역량 파악과 기업체 정보 조사와 같은 세부업무에 대해서는 수행수준의 개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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