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를 살펴보고, 양육스트레스 및 우울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조사연구의 대상은 P시 소재 D초등학교의 ADHD 위기아동의 부모 19명이며, 선정된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각각 10명, 9명씩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 참여집단과 미참여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두 집단에 대해 사전-사후 미참여집단 설계로 실험의 처치와 그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ADHD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전체 부모 19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7주에 걸쳐 총 10회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이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해,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양육태도, 양육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량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ADHD 아동의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ADHD 아동의 어머니의 우울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와 양육스트레스 감소, 그리고 우울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