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0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해외 유수의 대학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교육에서도 Design Thinking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임에도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Design Thinking이 적용된 기업가정신교육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Design Thinking이 기업가정신교육의 주요 목표인 창업 의지에 미치는 효과성 검증을 통하여 Design Thinking이 기업가정신교육에서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고, 향후 기업가정신교육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가정신 및 Design Thinking의 의의 및 기업가정신 교육에서의 Design Thinking의 적용사례를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를 위해 인문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Design Thinking이 적용된 기업가정신수업을 설계하여 15주간 진행한 후, 설문을 통해 기업가정신 교육에 있어서 창업 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에 여부 및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설문 결과로 도출된 긍정적 효과성 요소에 대해 전문가 검증을 통한 적합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Design Thinking이 기업가정신교육에 있어서 사고력 측면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창업 의지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사고력측면에서는 Design Thinking의 수렴과 확산의 사고를 통한 창의적사고 등이 창업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프로세스를 통한 창업 방법 습득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결론 활용 가능한 Design Thinking 적용 기업가정신커리큘럼을 제시하고, Design Thinking이 기업가정신교육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본 연구 결과로 도출된 효과성 요소를 양적평가를 위한 객관적 지표로 활용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