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9 - 3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 관련 연구 분야에서 교사 정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교육 학술 담론 내에서 교사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교육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25편의 교사 정체성 연구물들을 대상으로, 이들 연구가 어떤 필요성과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교사 정체성 형성 및 발달 과제를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가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국내 교사 정체성 연구의 대부분이 학교 현장에서 교과 위상이 비교적 낮은 비주지교과 교사 집단이나, 교원 제도의 변화로 인해 학교 현장에 새롭게 등장한 특정 교사 집단의 ‘제도적 정체성’ 확립을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연구들에서 제시하는 교사 정체성 형성 및 발달 과제 역시 제도적·문화적 차원의 개선을 강조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징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사 정체성 연구가 교사의 제도적 정체성에 주된 초점을 둠으로써 교사 정체성 형성 과정에 전제될 수 있는 정치적·윤리적 함의에 대한 탐색을 간과할 수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제언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보다 다양한 위치에 있는 교사들의 교사 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과 함께, 교사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정치적 접근이 시도될 필요가 있음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