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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논집 한국철학논집 제6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7 - 2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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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철학”이란 어떠한 “철학적 문제”를 사고하는 것에서 출발해 형성된 일련의 개념 체계이며, 개념간의 관계에 기초해 “철학 명제”를 도출해 내고, 방법적으로는 이론적 분석과 종합을 통해 형성된 우주와 인생에 관한 이론체계를 말한다. 이런 측면에서 보자면 중국의 전통 철학은 서구적 의미의 “철학(philosophy)”과는 거리가 있었다. 중국의 전통 철학이 서양 철학과 만나 근대적 “철학”으로 전환되게 되는 시점은 대략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사이이다. 그 가운데 특히 5.4 신문화운동 시기에 전래된 서구 실증주의 철학은 철학 방법론과 중국 전통 형이상학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클 뿐만 아니리 이후 신유가의 등장을 배태했다는 점에서도 철학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구 실증주의 사조의 전파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던 딩원장의 지식론 철학을 살펴봄으로써 실증주의가 중국 전통 철학의 현대적 전환에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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