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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공학회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8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7 - 5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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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폐어망 보강형식에 따른 폐타이어-저회 혼합토의 전단특성을 고찰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혼합토는 폐타이어(분말입경 2mm~10mm)와 저회를 동일한 무게비로 구성하였으며, 준비된 혼합토에 폐어망 보강 시 층수와 겹수를 달리하여 보강함으로써 5종류의 시편(무보강 혼합토, 1층 혹은 2층 보강 혼합토, 2겹 1층 혹은 2층 보강 혼합 토)이 만들어졌다. 직접전단시험을 수행한 결과 폐어망 보강 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은 폐어망 보강 층수와 보강 겹수에 크게 의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폐어망 보강 층수와 보강 겹수가 증가함에 따라 혼합토의 전단강도와 내부마찰각은 증가한다. 이것은 보강된 폐어망과 혼합토 입자간의 마찰 및 억물림 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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