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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0977/kkosea.2019.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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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유럽 미술교육의 근대화 과정과 그 배경을 문헌을 통해 역사적 고찰을 하였다. 근대적 미술교육은 계몽주의 사상가이자 교육자였던 루소에서 시작하여 19세기 공공학교 교육체제를 만든 페스탈로치를 통해 구체화되었다. 따라서 공공학교에서의 미술교육은 계몽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하는데 그것은 감각을 통해 이성을 계발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루소는 “감각-이성,” 페스탈로치는 “감각-인상”을 각각 주목하면서, 시각 활동을 통해 이를 얻기 위한 일련의 교육과정 내용들을 고안하였다. 루소는 특별히 관계의 교육 안에서 선 위주의 모사 드로잉과 기하학의 연습을 포함한 시각 활동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였다. 또한 페스탈로치의 “감각-인상의 A B C”는 루소의 전통을 따라 기하학의 학습과 사물을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그리는 단계적 수업을 특징으로 한다. 21세기의 동시대의 교육은 가장 근원적인 잠재력의 원천으로서 정동을 주목하고 있다. 그것은 인상의 기호들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 사유를 가능케 한다. 이 점은 미술교육의 근원적 목적이 감각을 통한 이성의 계발이라는 루소의 이론을 재인하게 한다.

목차

요약
서언
근대성과 근대 교육
루소의 교육: 이성의 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페스탈로치 교수법: 감각-인상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의 원리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미술교육의 재해석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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