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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난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6호(통권 제6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151 - 1,186 (36page)
DOI
10.33645/cnc.2019.12.41.6.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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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적 문제(주의집중,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와 자아탄력성이 스마트폰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대학생의 정서적 문제와 자아탄력성 및 스마트폰의존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 청소년 패널조사 중1 코호트의 7차년도 1,863명을 대상으로 SPSS 25.0과 AMO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가 설정한 변수들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정서적 문제(주의집중,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와 자아탄력성 및 스마트폰의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서적 문제 전체와 스마트폰의존과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아탄력성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대학생의 정서적 문제, 자아탄력성 및 스마트폰의존 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에서는 사회적 위축과 우울이 자아탄력성과 스마트폰의존 간의 구조적 모형에서 경험적으로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적 위축이나 우울의 문제를 지닌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존을 낮추기 위해서 자아탄력성을 높여주어야 할 것이다.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이나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대학은 적극적으로 1학년 대학생의 대학생활을 개선하는 학교차원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대학생의 정서적 문제와 자아탄력성을 개인 스스로 해결하고 접근하도록 하기 보다는 학교차원에서 적극적 관심과 개입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해석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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