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미 (안산대학교) 김명하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3 - 81 (19page)
DOI
10.32349/ECERR.2019.12.23.6.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과잉경쟁태도, 완벽주의성향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기 A시에 위치한 3년제 영유아교육학부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 즉 예비유아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과잉경쟁태도, 완벽주의성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자아존중감, 과잉경쟁태도, 완벽주의성향을 산출하였고, 각 변인간 상관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및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요인은 자기지향 완벽주의성향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목적적 삶은 완벽주의성향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그 하위요인인 목적적 삶과 의식적 삶 순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성향에 영향을 미친다.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자아존중감의 긍정적 영향만을 강조한 기존신념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자존감에 대한 긍정적 요인만을 전제로 두고 개발·적용된 유아교육계의 다양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셋째, 근대자본주의 시대의 산물로써 개인의 역량으로 선언된 자아존중감이 공동체적 역량으로써 재론될 여지에 대한 가능성, 즉 자아존중감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Ⅲ.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7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