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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윤경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3 - 52 (20page)
DOI
10.32341/JCER.2019.12.32.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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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흥미와 성격을 개별적으로 고려하는 것 보다 통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경력개발행동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어떤 직업흥미유형과 성격요인에서 흥미 분화도가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규명하여 진로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인 개입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직업흥미유형에 따라 흥미 분화도가 차이가 있을 것인가? 둘째, 성격 5요인은 흥미 분화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흥미 분화도는 경력개발행동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마지막으로 직업흥미, 성격, 흥미 분화도와 경력개발행동의 관계에서 흥미 분화도는 조절효과를 보일 것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충청지역 4년제 대학생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상관,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업흥미 유형에 따라 흥미 분화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격 5요인 중 경험에 대한 개방성 요인이 흥미 분화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셋째 직업흥미 유형의 흥미 분화도가 높을수록 경력개발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업흥미, 성격, 흥미 분화도와 경력개발행동의 관계에서 흥미 분화도는 사회형과 친화성 요인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구직 단계에서 대학생들의 경력개발행동을 예측하는 심리요인을 규명함으로서 진로상담 개입방안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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