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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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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옥준우 (대전대학교)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한국기술혁신학회 2019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98 - 221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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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주요 시책으로서 창업기업의 육성·지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필요한 예산을 늘리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자 한다면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창업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이뤄져야만 할 것이다. GEDI(The Global Entrepreneurship and Development Institute)는 2018년 세계기업가정신지수(GEI: Global Entrepreneurship Index)에서 한국의 창업생태계 세부영역에서 사회·문화적 지지영역에 대하여 매우 낮은 평가를 내린 바 있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가 아직까지 창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지 않음을 보여준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의 예비창업가 및 창업가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사회적 지지가 이들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는 창업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창업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하였고, 나아가 창업자기효능감, 창업의지를 이중매개로 하여 창업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그러나 사회적 지지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창업의지를 매개로 창업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창업의지뿐만 아니라 창업의지를 가지고 있는 창업가의 다음 단계인 창업행동까지 함께 고려하여 사회적 지지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창업연구 분야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범위를 확대하는 시도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정부는 창업정책의 성과 제고라는 면에서 사회적 지지를 고려한 창업지원 시책의 마련을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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