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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7호, 2019년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09 - 638 (30page)
DOI
10.7230/KOSCAS.2019.57.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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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예술강사의 4차산업혁명 관련 문화예술교육 연수에 대한 인식 및 연수프로그램 참여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수프로그램에서 고려해야 할 이슈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4차산업혁명이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중요한 환경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예술과 기술 융합 기반의 문화예술교육 체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형태로 진행된 4차산업혁명 연수 프로그램은 기술 요소를 연수과정에서 어떻게 고려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에서는 예술강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을 실시하여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연수 참여 요인을 분석하였다. 인식 요인으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 수요,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행 의지,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기대 등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예술강사 집단에 따라 연수 참여의 지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예술강사의 연수 참여요인 분석 결과, 4차산업혁명 관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행 의지 요인과 역량 강화 기대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 수요 요인과 정책지원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전문가, 연수사업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기술 역량 보다는 문화예술교육 주제 탐색 역량과 학제적 협업 역량이 연수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 예술강사들의 4차산업혁명 관련 교육 연수 방향을 설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이슈로 주제탐색 및 기획 역량, 학제적 협업 및 소통언어 용어체계 구축, 사전수요 조사 기반의 연수체계 구축, 문화예술교육 연수 포지셔닝 및 파트너십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조사 설계
Ⅲ.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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