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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경호 (국방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22권 제3호(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49 - 174 (26page)
DOI
10.15617/psc.2019.10.31.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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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정책 결정자들을 위한 훈련과 교육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정치 · 군사게임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내의 정치 · 군사게임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게임은 발생할 수 있는 개연성 높은 위기를 가정하여 참여자들이 위기를 다루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상황을 묘사하여 참여자들이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고안된다. 게임을 통하여 참여자들은 핵전쟁과 같은 현실에서 발생하기 어려운 사건을 접할 수 있으며 현실보다 훨씬 다양한 위기를 맛볼 수 있다. 게임은 그 구조에 따라 일방형 게임과 쌍방형으로 구성할 수 있고 다자가 참여하는 형태로 구성할 수도 있다. 게임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생산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궁리가 필요하다. 게임의 구조가 일방형일 때보다 쌍방형일 때 참여자들은 자신의 결정이 가져오는 결과를 인식함으로 게임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다. 게임의 시나리오를 개연성 있게 작성하되 일상적인 예측의 범위를 넘어서는 구상을 담을 수도 있다. 또한, 참여자들에게 많은 질문을 하는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으며 조력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참여자들이 사전에 많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정치 · 군사게임의 역사와 효용성
Ⅲ. 정치 · 군사게임의 실제
Ⅳ. 효과적인 게임 수행을 위한 제언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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