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인 (세한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7 - 121 (15page)
DOI
10.35281/cms.2019.12.9.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용하는 현행 언어발달 검사 도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학교에 입학하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이들의 언어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언어발달 검사 도구의 필요성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서는 이들의 언어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절실함에도 현행 검사 도구는 신뢰도의 측면에서, 검사 문항의 적절성 측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하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검사 도구가 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발달 검사 도구의 현황을 분석하여 검사 도구의 검사 방법과 평가 근거를 밝혔다. 다음으로 언어발달 검사도구의 분석을 통해 검사도구로서 갖추어야 할 신뢰성과 관련한 네 가지 문제와 검사 문항 자체의 질적 수준과 관련한 두 가지 문제가 있음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언어발달 검사 도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두 가지 개선 방안으로 한국어 발달의 준거를 마련하는 것과 (한)국어교육과 언어병리학간의 학제간 협업을 통해 적절한 언어 발달 검사 도구를 개발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언어발달 검사 도구의 현황
3. 언어발달 검사 도구의 문제점
4. 언어발달 검사 도구 개선 방안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