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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5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85 - 123 (39page)
DOI
10.56100/KFS.2019.04.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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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민요 정선아리랑을 수용한 현대의 문학문화와 예술문화를 대상으로, 정선아리랑이 이들 문화에 어떻게 수용되면서 창조적인 요소로 작용하였는지, 그리고 그 결과 문화 텍스트가 가지는 의미와 의의는 무엇인지를 고찰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정선아리랑을 수용한 현대시와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정선아리랑의 문화 수용 양상과 과제를 집중 검토했다. 그 결과 현대시의 경우, 정선아리랑의 리듬, 정서, 주제의식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하면서, 그것을 오늘날의 삶과 역사에 대한 구체적 인식과 연결되도록 미적 근대성을 새롭게 모색한 시 작품들이 민요의 바람직한 시적 변용을 이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선아리랑을 수용한 가요의 경우, 다른 지역아리랑에 비해 가수 김옥심, 하춘화, 조용필, 김영임, 정세훈, 김현성, 이현수, 송소희 등을 만나면서 활기를 띠고 있는 것에 비해 창의적인 대중가요로의 재진입은 〈보고싶다! 정선아〉를 제외하면 상대적으로 미약한 편이었다. 정선아리랑의 예술문화 분야의 문화 창출 노력은 앞으로 대중적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가요 분야에서 더욱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미술, 영화, 디지털 콘텐츠 등의 분야에서도 문화 창출 노력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Ⅱ. 정선아리랑의 문학문화 수용과 공감 문제
Ⅲ. 정선아리랑의 예술문화 수용의 양상과 과제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Ⅳ.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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