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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현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97 (9page)
DOI
10.9728/dcs.2020.2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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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HEVC 코덱을 기반으로 REC.2020 색역을 가지는 HDR 실사 VR 콘텐츠의 마스터 제작을 위한 작업흐름을 제안한다. HDR 블루레이 콘텐츠는 헐리우드 디지털 시네마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고, HDR TV와 모니터도 많이 보급되었다. 최근 HDR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출시됐으며 HDR을 지원하는 VR 전용 패널도 발표되었다. 하지만 아직 실사 VR 영상은 HDR 마스터링이 어렵다. 우선 VR 촬영장치가 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 후의 작업이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원규격 촬영을 이용해 16bit HDR 영상을 획득하고 이를 가공해 HEVC 코덱과 REC.2020 색역을 이용하는 마스터 포맷을 제작하는 제작흐름을 설명하고 있다. 원규격을 지원하는 카메라를 이용해 실험적으로 촬영과 편집을 실시해 시네마급의 후반작업에 더 적합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시네마급 후반작업은 HDR로 색역을 확장할 수 있었다. 실험적으로 제작한 VR 영상은 기존 SDR 영상보다 명부와 암부에서 개선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VR 콘텐츠 제작 상영 기술
Ⅲ. 전통적인 HDR의 개념과 실사 촬영
Ⅳ. HDR 색역 확대와 일차색보정후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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