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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원 (동국대학교) 조소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4號(通卷 第83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75 - 48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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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환경관심(자기중심적 환경관심, 생태중심적 환경관심)과 환경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친환경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위한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1∼3학년 418명을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기술통계, 중다회귀분석, Baron과 Kenny(1986)의 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법과, Sobel(1982) 방정식을 사용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관심(자기중심적 환경관심, 생태중심적 환경관심)과 환경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친환경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관심(자기중심적 환경관심, 생태중심적 환경관심)과 환경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관심(자기중심적 환경관심, 생태중심적 환경관심), 환경에 대한 주관적 규범 그리고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친환경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의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환경관심과 주관적 규범은 매개변인인 친환경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를 통하여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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