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0輯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43 - 458 (16page)
DOI
10.15565/jll.2019.12.80.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이루어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해 중국 대학의 관련 교과목과 교재의 내용을 통해 중국 내 문법 교육 현황을 살피고자 한다. 중국 내 대학의 한국어학과는 한국의 국어국문학과적인 성격을 가진 학과와 한국어에 중심을 둔 실용 언어 학습 중심의 한국어학과가 함께 공존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실용 언어 학습 중심의 한국어학과를 중심으로 그 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문법 관련 교과목을 살필 것이다. 또한 그 학과들안에서 교육이 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 내에 담긴 문법 항목들의 제시 양상과 성격을 통해 중국의 문법 교육 현황을 살피고자 한다.
최근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양적인 면에서도 질적인 면에서도 발전을 이룩하였고 중국의 많은 대학에서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학과가 많이 개설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내에서 이루어진 한국어 교육 내용들이 구체적인 교과목 내용 중심으로 교육 현황이 소개되고 있지는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교육 현황 전체를 살필 수는 없지만 문법 교육이라는 부분에서 한국 내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문법 교육과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문법 교육의 차이를 살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한국어 문법 교육 현황을 중국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후에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국외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의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과정
3.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재
4. 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 제시 양상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346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