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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은수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문국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문영선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인걸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박재상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민성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8卷 第2號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27 - 134 (8page)
DOI
10.5139/JKSAS.2020.48.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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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초음속 항공기는 초음속 비행 중 공력 가열에 의하여 높은 온도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동체 및 날개 구조물은 더블 패널 형태의 열 차폐 구조로 설계하여 기체 내부로 높은 온도의 열이 전달되는 것을 막는다. 얇은 두께의 더블 패널 외피는 초음속 항공기의 고출력 엔진 소음과 제트 유동에 의한 음향 하중에 노출되어 음향 피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열음향 복합 하중을 받는 초음속 항공기 외피 구조의 거동 확인과 피로수명 예측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열음향 복합 하중을 모사할 수 있는 열음향 시험 장치를 설계/제작하여 열음향 하중이 적용되는 티타늄 시편의 열음향 시험을 수행하였다. 열음향 복합 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동적 거동을 확인하였으며, 시편 단위 열음향 시험 결과와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 모델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시편 단위 열음향 시험
Ⅲ. 시편 단위 음향 구조해석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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