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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세한 (서울시립대학교) 권재현 (서울시립대학교) 김정욱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9 한국측량학회 정기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13 - 2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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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해안은 해안선이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간사지가 넓게 발달되어 있다. 수심은 선박의 항행 안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간사지의 수심을 측량하는 여러 방법 중 항공사진을 이용하는 방법은 소규모 지역에는 경제성이 떨어지고,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방법은 최신성이 떨어지고, 에코사운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선박이 접근하기 어려워 정밀한 측량이 어렵다. 본 연구는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간사지 수심측량의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수심 측량방법으로 어려웠던 간사지 및 저수심 지역을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측량하고, 싱글빔을 사용한 기존 성과와 비교하여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선는 간사지가 넓게 발달한 전라남도 해남군 서흥리 일원에 고정익 무인항공기에 2,4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하여 110~150m에서 중복율 60~80%를 주었고, GCP 간격은 500m, 검사점은 한 도엽에 3점을 설치하였고, 지상기준점의 위치는 Network-RTK를 사용하여 결정하였다. 촬영된 사진은 각 장마다 촬영정보를 입력하여 자동영상 정합하였고, GCP와 검사점을 매칭하여 1m×1m 간격의 DSM을 생성하여 정사영상을 제작하였다. 정합된 정사영상의 지상기준점 RMSE는 X=0.0105m, Y=0.0091m, Z=0.0103m 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대상지의 중첩부를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수심성과와 싱글 빔을 이용한 수심성과를 비교한 결과 평균 0 ~ 0.1m의 수심오차를 확인 할 수 있었고, 이는 수로측량 특 등급 수심별 허용오차 기준을 만족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무인항공기를 이용해 접근이 어려운 간사지 구간에 수심측량한 성과의 적용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정사영상과 수심에 조석값을 보정함으로써 해안선을 작도할 수 있었으며, 이를 기존 해안선과 비교하여 해안선의 변화여부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내용
4.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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