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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진 (전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3 - 1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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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원들의 고객불평행동, 직무스트레스, 직업존중감이 이직의도와 관계를 실증하는데 있다. 연구 모형의 분석을 위해 이용된 자료는 광주 · 전남 · 전북지역 3성급 이상 호텔종사원 2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호텔 경영을 위한 종사원 스트레스 요인 제거 및 이직의도에 어떠한 것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호텔 종사원들의 근무만족도를 높이는데 있으며, 연구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 직업존중감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대한 검증결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직무수행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종사원의 이직의도가 유발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직업존중감과 이직의도의 관계에 대한 검증결과 직업존중감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사이에서 직업존중감의 매개역할 검증분석 결과 직업존중감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사이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불평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매뉴얼 제작 및 교육을 통해 미리 학습함으로써 호텔종사원의 고객불평행동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직무스트레스를 낮추며 직업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근무만족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객불평행동으로 인해 발생된 업무과실에 대해 과도한 징계와 인사상의 불이익이 없도록 하여 서비스 종사원의 직업존중감 향상과 긍정적인 조직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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