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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65 - 189 (25page)
DOI
10.35281/cms.2020.02.10.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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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신자유주의 생산체제 하에서 자본형태에 포섭된 예술의 미학적 정의를 재정립하고, 새로운 대안문화의 방향을 구상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자본주의가 예술의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미학적 인간형을 배태하고 있으며, 예술 진화의 추동력을 공동체 진화의 매개로 삼는 실천적 방안들이 도출되고 있다는 역설에서 출발한다. 이 연구는 먼저, ‘미학의 사회화/사회의 심미화’로 정의되는 자본주의 산업체제의 ‘미적 보편화’ 현상과 생존을 위한 ‘예술노동의 보편화’를 둘러싸고 불거진 문제의 지점에서 역설적으로 배태된 미적 잠재성을 추적한다. 이는 세계-내-존재로서 인간에게 어떻게 ‘미학적 태도 및 사유의 경향성’이 발생하게 되며 그 속성이 무엇인지 포착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미학적 인간’ 혹은 ‘예술 인간’으로 명명되는 새로운 예술적 인간형을 고찰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미학적 지향성의 발생적 본질
3. 미학적 사회의 대안문화 구성의 방향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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