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최정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현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문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윤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박지숙 (경희대학교) 정은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19-R56] 2030 혁신리더 양성개발 및 평가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190 (19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1기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과정 그리고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제1기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정부 정책의 대전환을 도모하고자 범청소년계 추진위원회가 기획한 「2019 다시 청소년이다」 사업의 일환이다. 프로그램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공동 기획으로 2019년 4월부터 12월까지 시범 운영됐으며, 지역사회 내 다양한 활동 주체들(예: 청소년, 학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 마을교육활동가 등)과 함께 청소년 사업의 변화와 쇄신을 주도할 젊은 혁신리더를 양성하는 데 그 운영 취지가 있다.
우리는 ‘제1기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그리고 성과를 면밀히 살펴보고자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멘티(혁신리더), 멘토단, 그리고 운영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제1기 양성프로그램은 시범사업이었던 만큼 프로그램의 운영 및 성과 전반에 걸쳐 아쉬운 점이 많았다. 특히 참가자의 모집과 선발 지연으로 인해 프로그램의 추진 일정에 불가피한 차질이 생겼고 그 결과 멘티들은 촉박한 일정으로 인해 원활하게 교류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지장을 받게 됐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 참여 기간 멘티의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커리큘럼의 부족, 멘티와 멘티, 멘티와 멘토 사이의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의 부족, 멘티들의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운영진의 지원부족 등도 프로그램의 취약점으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기획과 운영 모두에서 취약한 점이 많은 프로그램이었던 만큼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사업의 변화와 쇄신을 주도하는 젊은 혁신리더를 양성하고자 했던 소기의 성과는 충분히 달성되지 못했다.
우리는 설문조사, 심층면담, 서면자문 등의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참여자들의 문제의식과 개선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요약하면 우선 홍보와 관련해 ‘혁신적인 홍보채널 확보와 정체성이 돋보이는 홍보문구의 사용’이, 모집과 선발에서는 ‘프로그램 취지에 적합한 멘티와 멘토의 다층적 선발’이, 역량강화 교육 커리큘럼과 관련해서는 ‘젊은 멘티들의 잠재된 창의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다림과 자율성 확보’가, 그리고 프로젝트의 기획 및 운영과 관련해서는 ‘공동의 목표와 방향설정을 위한 상호 간 협력과 신뢰 구축 장치 마련’이 강조됐다. 이와 더불어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성과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는 첫째, ‘혁신리더들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청소년 사업 수행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둘째, ‘혁신리더의 활동역량 개선을 위한 상시 교육의 운영’, 그리고 셋째, ‘협력 기관의 다원화와 기관 간 체계적인 업무 분담’이 제안됐다.

목차

[표지]
[국문초록]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주요결과
4. 정책제언
[차례]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제2장 혁신리더의 개념 및 국내외 사례 검토]
1. 혁신리더의 개념 및 특성
2. 국내사례
[제3장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요 및 평가]
1.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요
2.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 평가
3. 소결
[제4장 제언]
1.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2. 2030 혁신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성과 확산
[참고문헌]
[부록]
[영문초록]
[2019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4-000411204